전체 탈북민 중 33.6% 창업 희망, 창업 지원 활성화 지원절실

[전국뉴스=오명진 기자]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비례대표)1129(), 14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탈북민 창업 미래전략을 위한 제도 통찰과 새로운 방향 모색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 가운데 지성호 국회의원, “탈북민 창업 미래전략을 위한 제도 통찰과 새로운 방향 모색” 토론자와 함께)
(사진: 가운데 지성호 국회의원, “탈북민 창업 미래전략을 위한 제도 통찰과 새로운 방향 모색” 토론자와 함께)

본 토론회는 탈북민의 정착을 돕는 남북하나재단과 민간기관 등이 참여해 탈북민 창업 지원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발표와 토론자 및 연구자들은 창업을 희망하는 탈북민의 수가 빠르게 증가해 이에 대한 창업 지원 활성화는 물론 향후 지속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지성호 의원은 2021년에 본인이 대표발의한 북한이탈주민법에 창업 지원, 현장 실습, 창업 상담 등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는 개정안이 법률로 명시되어 있으나 지원 속도가 느려 현장에서는 피부로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현장에서는 창업 초기 자본금 부족, 생산품 판로 확보 어려움 등 현실의 벽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현실을 반영한 창업 지원 제도의 실행과 새로운 방향 모색을 위해 민·관의 협력이 중요하다.

지성호 의원은 창업을 희망하는 탈북민들의 증가 속도에 맞게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필요하다창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중산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