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수원시 대표 축제인 '수원화성문화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2024∼2025년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됐다.

문체부는 1996년부터 지역축제 중 문화적 가치와 관광 상품성을 인정받은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해 국비, 홍보·마케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전문가 서면·현장평가와 관광객 인지도·만족도, 지역주민 지지호응도를 종합해 선정한다.

문체부는 '2024∼2025년도 문화관광축제'로 전국 25개 축제를 지정했는데, 수원화성문화제는 상위 3개 축제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받는다.

제60회 수원화성문화제는 지난 10월 7∼9일 3일 동안 화성행궁과 행궁광장 일원에서 '수원동락(水原同樂)'을 주제로 열렸다. 60년을 기념해 새롭게 기획한 주제공연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개막연과 주제공연에 수어 해설을 제공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문을 준비하는 등 열린 축제로 치러 호평을 받았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들과 함께 만든 수원화성문화제가 올해 좋은 평가를 받아 기쁘다"며 "수원화성문화제가 국내를 넘어 세계인이 찾는 글로벌 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부터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축제를 선정해 글로벌 축제로 도약할 수 있는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오는 26일 오전 11시부터 지능형 챗봇인 '광명톡(Talk)' 서비스를 개시한다.

'광명톡'은 디지털 전환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시민들에게 민원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챗봇과의 대화 형식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다.

광명톡은 광명시청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에서 서비스된다. 홈페이지에서 챗봇 아이콘을 눌러 실행하거나 QR코드로 접속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에서는 '광명시청'을 검색해 채널을 추가한 뒤 챗봇을 실행할 수 있다.

대화창에서 건강·보건, 복지, 세금, 교통, 관광·편의, 환경·공원, 안전, 민원 등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거나 궁금한 내용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메시지를 회신받을 수 있다.

특히 '광명톡'에는 광명시만의 특화된 정보 서비스가 추가됐다. 우선 현재 사용 위치에서 가까운 공공시설을 확인할 수 있는 위치기반 서비스가 적용됐다. 또 교통정보 CCTV나 심장제세동기 위치 정보를 담은 지도 서비스인 '스마트시티맵' 정보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관내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챗봇에는 다양한 시의 정책을 볼 수 있는 정책 홍보 알림판 서비스도 제공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언제 어디서나 원스톱으로 행정정보를 제공하는 광명톡 도입으로 시민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 시대 흐름에 맞춰 시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행정서비스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광명톡 서비스 개시를 기념해 26일부터 2024년 1월 8일까지 2주간 이벤트를 진행한다. 광명톡 챗봇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으며,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에 응한 사람 가운데 100명을 추첨해 커피 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

하동군은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인 '목욕 쿠폰'을 선정해 전국 처음으로 2024년부터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열악한 지방의 재정을 보조하는 제도로 올해 1월부터 본격 시행됐다

기부자가 소정의 기부금을 하동군에 기부하면 기부금액의 30% 한도 내에서 소정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데 이 답례품을 '목욕쿠폰'으로 신청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지역이나 개인을 지정하면 7일 이내 등기로 발송된다.

하동군에 기부를 희망하는 분들은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나 전국 농협은행 또는 농·축협을 방문하면 기부할 수 있다.

군은 농촌지역으로 많은 젊은이가 고향을 떠나 고령화가 심각하다 보니 고향 어르신들을 위해 목욕지원을 위한 '하동사랑 효도쿠폰'을 시행해 관내 위생업소로 허가받은 목욕탕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군은 이와 관련, 지난 20일 종합사회복지관에서 관내 목욕업소 대표자들과 간담회 및 협약식을 했으며, 친절한 서비스로 이 사업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6개월간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문제점이 나오면 보완하기로 하고, 이후 다시 한번 간담회를 갖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내년부터 고향사랑e음을 통해 지정기부가 가능하고 목욕쿠폰을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게 직접 제공하는 고향사랑기금사업도 시행할 예정이다.

기부자의 취지와 선의에 맞춘 하동만의 답례품과 기금사업의 발굴로 차별화된 홍보로 기부금 확대와 지역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향사랑기부제는 법인은 기부가 불가하고 개인만 기부가 가능하며 1인당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가 가능하다. 여기에 더해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