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익산시가 교육청, 대학, 기업,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교육발전특구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 인재 양성 및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 혁신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2일 시청 상황실에서 익산시의회, 익산교육지원청, 익산경찰서,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익산상공회의소, 원광대학교, 원광보건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전북대학교특성화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등 12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균형발전의 시작을 교육으로 보고, 출생에서 정주에 이르는 생애 과정을 하나로 꿰는 큰 줄기로 보고 '교육발전특구'공모사업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내 ▲교육 발전전략 수립 ▲지역인재 양성 시스템 구축 ▲공교육 분야 지원 확대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 정주여건 개선에 관한 사항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유아부터 초중등, 대학 교육까지 연계·지원 ▲사교육 없이 공교육만으로도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 제공 ▲우수한 지역인재 양성 ▲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 등을 공동의 목표로 삼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복희 교육장은 "지자체의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교육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며 "익산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서 전국에서 찾아오는 도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속담처럼 아이들은 마을 전체가 키우는 것"이라며, "교육기관에서만 교육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 전체가 교육을 위해 공동 대응하고 상생의 협력 관계를 이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2024년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JOB을 계양 일자리 발굴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은 퇴직 전문인력인 신중년에게 본인의 경력과 전문지식을 살려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이다. 계양구 'JOB을 계양 일자리 발굴단' 사업은 2년 연속 선정됐으며, 특히 올해는 3명의 직업상담사를 채용해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채용되는 직업상담사는 동 행정복지센터 순회 취업상담 서비스 제공, 서운일반산업단지 등 관내 중소기업 방문을 통한 구인처 발굴, 각종 채용행사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12월까지 1일 7시간씩 주 5일제로 근무하게 되며, 임금은 계양구 생활임금(시간당 11,310원)을 적용해 월평균 206여만 원이다.

참여 요건은 50세 이상 65세 미만(1959년∼1974년 출생자)의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소지한 미취업자이며, 직업상담 업무 경력자와 계양구민을 우대한다.

참여 신청은 1월 8일부터 1월 12일까지 5일간 계양구청 5층 일자리정책과에서 접수하며, 기타 자세한 모집 공고는 계양구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별과 우주의 최신 소식을 들려주고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별박사의 우주콘서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강서별빛우주과학관이 첫선을 보인 이 프로그램은 별과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며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구는 1월에도 매주 일요일(7일, 14일, 21일, 28일) 오후 4시부터 80분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강서별빛우주과학관의 명예관장이자 국내 최초로 소행성을 발견한 천문학자 이태형 박사가 진행한다.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서 이 박사는 한 주 동안 별과 우주에 대한 최신 소식과 우주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또 신청자들에게 사전에 우주와 관련된 질문을 받아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시간도 갖는다.

매회 40명씩 선착순 모집이고, 신청은 강서별빛우주과학관 누리집의 유료 프로그램 예약을 통해 하면 된다. 수강료는 8천 원이다.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성인 모두 참여 가능하고, 저학년 초등학생(1∼3학년)은 부모가 동반 시에만 참여가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신비로운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는 이 프로그램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고 싶은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유익하고 알찬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개관한 강서별빛우주과학관은 다양하고 흥미로운 전시와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