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오명진 기자] 진보당 박태훈 부대변인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시모집이 8개월 남은 시점에서 교육부의 무전공 확대는 수험생과 순수학문에 날벼락이고 졸속 탁상행정이다"라고 밝혔다.

2일 교육부는 2025년 수도권 대학과 주요 국립대학의 모집정원의 20% 이상을 무전공 입학으로 선발하면, 대학에 수천억의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등 서울 주요 대학에서 일제히 ‘무전공’ 혹은 ‘자유전공’ 정원 확대를 위해 입학 정원 조정에 나섰다. 수시 모집까지 8개월 남았는데, 교육부가 수험생들에게 날벼락을 내린 것이다.

자유전공학부는 2009년 도입이 시작되어 이미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학생 개인의 관심과 목표에 맞춰 교육하겠다는 이상과 달리, 인기 학과로 진학하기 위한 중간 통로로 전락하거나 자체 교육과정이 부실해 많은 대학에서 폐지되었다.

박 부대변인은 "자유전공학부를 취지에 맞게 운영하고 있는 대학이 존재하지만, 당장 내년부터 정원의 20~25%를 무전공 혹은 자유 전공으로 선발하라는 교육부의 계획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다. 또한 무전공 확대는 고등교육 순수학문 위기를 더 키울 것이 자명하다. 지난 10년 동안 의약계열과 공학계열 입학정원이 23.8%, 3% 늘어나는 동안 사회계열, 인문계열, 자연계열은 22.3%, 20.1%, 16.1%의 정원이 줄었다. 이번에 확대되는 무전공/자유전공 입학 정원도 특정 학과 쏠림을 막을 방법이 없다. 무전공/자유전공 확대는 순수학문 위기에 기름을 붓는 것이다. 융합을 이야기하는데 순수학문이 죽으면 누구와 융합한단 말인가?

이주호 장관은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이야기하지만, 대학을 학문의 장이 아니라 학위 장사의 장소로 만들고 있다. 무전공 확대가 학과 구조조정을 위한 초석이라는 의심도 받고 있다.

 이 장관은 신년사를 통해 ‘대학의 자율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했으나, 지금까지 교육부가 추진했던 글로컬대학, RISE 사업, 이번 무전공/자유전공 확대까지 그 어디에도 ‘자율’은 없었다. 지원금으로 대학과 교육을 멋대로 주무르겠다는 교육부의 행태를 규탄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