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의정부시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최소영)는 경민대학로의 골목상권 회복을 위해 '경민대학로상가 주민협의체'를 출범했다고 이달 12일 밝혔다.

주민협의체는 '경민대학로 더드림 재생사업'의 실질적인 추진 주체 역할을 한다.

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1월 10일 해당 사업 관련 2차 워크숍을 열고 대학로 상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투표로 이상래(경민안경) 대표를 선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경영환경 개선사업 ▲청년마켓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등 상권 활성화를 위한 우선 과제를 공유하며 상인들이 협력을 다짐했다.

앞서 1차 워크숍에서는 사업 설명 후 상권 현황을 공유하며 상권 회복 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이상래 대표는 "활발한 소통을 기반으로 앞으로 진행될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상인들의 힘을 모으겠다"고 전했다.

허남준 도시재생과장은 "주민협의체 출범을 시작으로 민관학이 함께 하는 지역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며, "다양한 사업들을 시도하며 나날이 어려워져가는 골목상권의 발전 방안들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민대학로 더드림 재생사업은 쇠락해 가는 대학로 주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형 재생사업이다. 흥선동 697번지 일대에 '경민대학 광장 및 상점가로 들어오길'을 조성한다.

수원시가 '중장년 1인가구 수다살롱' 동아리에 참가할 중장년(40~64세) 1인가구 25명을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모집한다.

2024년 경기도 1인가구 지원사업의 하나인 '중장년 수다살롱'은 중장년 1인가구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걷기·등산·미술·사진·글쓰기 동아리가 있고, 각 동아리에 3∼5명이 활동한다. 총 5개 동아리를 운영한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40∼64세 1인가구가 참여할 수 있다. 관심 분야를 선택한 후 개인 혹은 단체로 신청할 수 있다. 개인 신청자에게는 동아리 구성을 지원한다.

수원시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프로그램 안내' 게시판이나 수원시 1인가구 맞춤형 온라인 포털 쏘옥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담당자에게 전화로 문의한 후 수원시건강지원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1인가구에는 ▲역량강화를 위한 활동비와 강사비 소액(실비) ▲외부 강사 섭외 ▲동아리 대표 대상 리더십 교육(3월) ▲동아리 활동을 위한 대관 업무 등을 지원한다. 활동 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다.

지원한 분야의 동아리 활동계획서를 작성하고, 계획에 따라 월 2회 이상 꾸준하게 동아리 활동을 해야 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2023년 사진동아리와 요리동아리가 성공적으로 활동했다"며 "수원시와 수원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속해서 1인가구 지원사업을 추진해 1인가구가 서로 만나며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마포구보건소 내 햇빛센터에서 임산부와 영유아의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을 운영하고 신규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햇빛센터는 임신ㆍ출산ㆍ양육 전 과정의 단계별 서비스를 한 곳으로 지원하고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 문제를 해소하는 영양플러스 사업도 함께 운영해 구민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영양플러스 지원 대상은 마포구 내 거주하는 임신부와 출산·수유부, 만 6세(생후 72개월)까지의 영유아로, 가구 규모별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여야 하며, 빈혈이나 저체중, 성장 부진, 영양 섭취 상태 등 영양 위험 요인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매월 체계적인 영양교육과 상담을 통해 영양 관리를 받고 6개월에서 최대 12개월까지 일상적인 식사에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도록 분유, 쌀, 감자, 달걀, 우유, 미역 등 풍부한 영양소가 담긴 보충 식품을 받게 된다.

또한, 지원 기간동안 대상자의 영양 위험 요인과 영양 상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사업 초기와 중기, 종료 시점에서 정기적으로 영양평가도 시행된다.

아울러 마포구는 올해 대상자들에게 유용한 영양 지식 전달을 위해 보충 식품을 활용한 간식, 이유식 만들기 등 다양한 이론과 조리 시연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영양플러스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마포구보건소 내 햇빛센터 영양상담실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임신과 출산을 한 여성과 자라나는 영유아에게는 풍부한 영양소가 담긴 균형 잡힌 음식 섭취가 필수적이다"라며 "영양플러스 사업의 체계적인 영양 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길 바라며, 마포구는 앞으로도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마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