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미주지역 우호도시 체결로 국제 교류 도시 확대
향후 경제,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 추진

풀러턴시와 우호 교류 협약을 체결한 박준희 관악구청장(왼쪽에서 세 번째)[출처=관악구청]
풀러턴시와 우호 교류 협약을 체결한 박준희 관악구청장(왼쪽에서 세 번째)[출처=관악구청]

[전국뉴스=임병연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10일(현지 시각) 미국 풀러턴시와 우호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관악구와 풀러턴시는 지난해 7월 관악구 대표단의 풀러턴시 방문을 시작으로 연을 맺었다. 이후 원활한 교류협력 사업 추진을 위해 풀러턴시 대표단도 구에 방문하는 등 수차례의 실무 협의를 거쳐 이번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협약은 박준희 관악구청장을 비롯한 프레드정 풀러턴시 부시장, 오세진 로스앤젤레스 세계한인무역협회 부회장 등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미국에서 이뤄졌다.

양 도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경제, 문화, 교육 등 다양한 공통 관심 분야에서 교류 협력을 추진하고, 상호 발전적인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풀러턴시는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에 위치한 도시로, 롱비치항구와 LA국제공항이 인접해 유통과 물류가 발달되어 있다.

특히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캠퍼스를 비롯한 공교육 수준이 높은 주립대학교가 밀집되어 있는 교육 중심 도시로, ‘으뜸 교육 문화 도시’를 꽃피우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관악구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관악구는 이번 협약으로 미주지역의 도시와 첫 우호 교류 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이루게 됐다. 앞으로도 구는 국제 교류 도시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번 우호협약을 체결할 수 있게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앞으로 양 도시가 더욱 돈독한 관계로 발전하고 활발한 교류와 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미국 출장 기간 동안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에서 주최하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 참석했다.

박 구청장은 CES 2024 서울통합관 메인 무대에서 ▶자치구 최초 중소벤처기업 지원 전문기관 설립 추진 ▶2026년까지 1,000개 벤처기업 유치 ▶6,400명의 고용 창출 등 구의 역점사업인 관악S밸리의 미래 비전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