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어려운 지역경제의 내수 진작 촉진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올 한 해 시흥화폐 '시루'를 총 2,500억 원 발행하기로 했다.

시는 이와 함께 전국 최초 모바일형 지역화폐인 모바일 시루 사용자 수는 38만 명, 시루 가맹점 수는 1만 4천여 곳 이상을 유지해, 안정적인 유통을 꾀하고 이용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시루 연계 정책사업의 고도화 및 활성화에도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우선 1일 1만 걸음 달성 시 100원이 적립되는 '만보시루' 앱에 기부 챌린지 기능을 추가해 시민의 건강권을 증진하고 지역 내 기부문화 활성화를 도모한다.

'만보시루' 기부 챌린지는 걷기 포인트를 기부해 적립된 포인트가 목표에 도달하면, 기업 등 기탁기부자가 시흥시1%복지재단에 약정액을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는 기업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경영)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골목상권 전용 기프티콘 앱인 '두구두구'의 본격적인 활성화에 주력한다. 공정거래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국내 온라인 선물 시장 규모는 3조 원 이상으로 대다수 매출이 대기업 플랫폼과 상품에 집중돼 있다.

이처럼 대기업 중심의 온라인 선물 시장에서 소외된 지역 소상공인의 기프티콘을 통한 신규 매출 활로를 제공하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다. '두구두구' 앱에서는 다양한 골목상권 업체가 수수료 없이 기프티콘을 제작해 판매할 수 있다.

국비 지원 축소 등의 환경에서도 시흥시가 시루 발행액을 최대한 유지하고 연계 정책사업을 확장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지역화폐 도입 목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강화'를 이뤄가기 위해서다.

시는 또한 시흥화폐 운영 민관협력 심의·의결기구인 시흥화폐 발행위 산하에 '시루 지속가능성 특별팀(TF팀)을 구성하고, 시흥화폐 시루의 발전 방향을 집중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불황기 골목상권에 온기를 불어넣기 위해 시루 유통 규모를 유지하고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지역경제와 공동체를 위한 도구로 지역화폐가 한층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소규모로 주택이 밀집해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의 새로운 정비모델로 중규모 단지의 '미래타운(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미래타운이란 10만 제곱미터(㎡) 이내의 지역을 통합해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대단지 아파트처럼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한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이다.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모아타운'과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타운은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으로 노후도 50% 이상, 면적 10만㎡ 이내 지역으로 지정한다. 또한 정비 기반시설 조성비로 최대 150억 원의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

미래타운 내에서의 개별 사업은 소규모주택 정비사업(가로주택정비사업, 소규모재건축, 소규모재개발, 자율주택정비사업)으로 추진되며 일반 재개발·재건축에 비해 절차가 간소해 추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재개발 등 대규모 정비사업이 정비계획부터 사업완료까지 10∼20년 이상 걸리는 반면,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은 정비계획 수립, 추진위 승인, 관리처분계획인가 절차가 생략돼 5∼7년이면 사업을 완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재개발이 어려운 저층주거지를 중규모 아파트 단지로 정비하는 미래타운은 저층주거지의 지난한 개발을 대신하는 새로운 정비모델이 될 것"이라며 "특히 기존 재개발 사업에서 20∼30% 수준이었던 원주민 재정착률도 70% 수준까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기대를 보였다.

미래타운의 첫 출발지인 행신동 연세빌라 일대의 경우 인근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십수년 만에 추진되는 등 기존의 방식으로는 정비가 지지부진했던 지역이다.

미래타운으로 지정으로 1단계씩 종 상향이 가능해지고, 통합단위의 계획을 통해 가람초등학교로 가는 통학로와 내부 도로 폭이 확장돼 인도가 조성될 뿐만 아니라 공원과 통합된 지하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으로 주거여건이 대폭 향상된다.

미래타운은 작년 8월 개최한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지난 1월 31일에 경기도 승인 신청 전 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통과하면서 시민과 전문가로부터 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지지를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고양특례시의 미래타운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경기도 심의를 거쳐 빠르면 4월 중에 지정·고시되는 것을 목표로 열의를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미래타운 관리계획 수립지침을 금년 상반기 중 마련해, 고양특례시 두 번째 미래타운인 일산동 미래타운을 비롯한 9개 후보지의 관리계획 수립의 기초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2022년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활성화 방안 용역을 통해 일산, 원당, 능곡, 행신, 고양, 관산동 일대의 9개 후보지를 선정했으며, 필요성과 수요에 따라 순차적으로 계획을 수립할 예정으로 금주 발표된 정부의 재개발·재건축 추진 지원 정책에 빠르게 발맞춰 추진할 계획이다.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산림청에서 공모한 '2024 정원 분야 실습·보육공간 조성 사업'에 선정돼 국비 3억 8,000만 원을 들여 도심 내 정원 5곳을 조성한다.

정원 분야 실습·보육 공간 조성 사업은 정원드림 프로젝트로 불리며, 산림청이 정원 분야 전공자의 현장 역량배양과 정원 기반 확충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사업 참여도에 따라 최대 3년까지 계속사업이 가능하며, 3년 연속 선정 시 정원 15곳 조성에 최대 국비 11억 3,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올해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유휴부지 발굴·제공, 사후 유지 관리, 시민정원사 참여 모집 등을 수행하며,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사업 총괄, 모니터링 전반을 담당한다.

이에 따라 오는 3월까지 실습정원 조성 참가팀 및 권역별 실행단체를 공개 모집하고, 교육을 거쳐 4월부터 실습정원 설계 및 조성에 착수할 계획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정원 관련 분야 대학생 및 취·창업 청년은 팀을 꾸려 신청할 수 있으며, 사업수행팀으로 선정 시 정원 작가의 멘토링을 받아 정원의 디자인부터 설계, 조성까지 수행한다.

조성된 정원은 참가팀과 시민정원사, 지역주민의 참여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읍면 지역까지 확대해 대상지를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으로, 앞으로 3년간 '정원드림 프로젝트' 지정을 통해 도시재생 및 경관개선,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최민호 시장은 "2026년 국제정원도시박람회 등 정원 속의 도시, 세종 완성을 위해 다양한 정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정원드림 프로젝트가 시민들께 또 하나의 아름다운 정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산림청 생활밀착형 숲(실외정원)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20억 원으로 연동면 내판역 광장 등 4곳에 실외정원을 조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