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보은군은 군민들의 쉼터이자 휴식 공간인 뱃들공원을 새롭게 재정비한다고 이달 2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뱃들공원 재정비 및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통해 뱃들공원이 2000년도 조성된 이래 20여년이 지난 지금 산책로, 광장 등 노후화 된 공원시설 정비와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느낄 수 있도록 야간 조명설치 등 새롭게 단장해 주민들에게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먼저 뱃들공원 주민 누구나 쉬어가는 공개 공간인 커뮤니티 광장을 목표로 보은의 명산인 속리산 분위기를 닮은 중앙광장을 조성하고 다양한 이벤트와 여가 활동이 가능한 개방형 잔디마당과 연계해 주민들이 나무 그늘 아래 벤치에 앉아 쉬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한다.

아울러 주민들이 우천시에도 운동할 수 있는 전천후 운동시설과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숲 정원을 조성해 숲길을 걸으며 하루를 되돌아보는 쉼터가 될 것이다.

특히, 편안함, 휴식,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야간경관 조명 시설을 구축해 저녁 시간 가족들과 함께 공원을 찾아올 수 있도록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지난 16일 뱃들공원 재정비 및 야간경관 조성사업 기본계획 수립 최종보고회를 가졌으며, 빠른 시일 내 재원을 확보해 상반기 중 착공 연말까지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뱃들공원은 주민들에게 익숙한 보은군의 대표적인 공원으로 이번 재정비 사업을 통해 군민 누구나 방문해 일상 속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앞으로 내실 있는 계획수립 등 성공적인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37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대표 문학축제 '지용제'가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지용생가 등 옥천 구읍 일원에서 개최된다.

2019년 이후 5년 만의 5월 개최다. 1988년 1회를 시작으로 2019년 32회까지 정지용 시인의 출생일인 음력 5월 15일 전후로 개최됐으나, 지난 4년간은 코로나19 등의 사유로 11월, 10월, 9월에 개최됐다.

취지, 연혁 등의 이유로 5월에 개최하자는 군민과 방문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5월과 9월 중 개최 시기를 설문조사 했고, 총 1,000여 명이 참여해 606명(57.7%)이 5월 중순을 선택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옥천군과 옥천문화원은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올해부터 매년 5월 15일 전후로 개최하기로 했다.

지용제 개최가 3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군과 문화원은 남은 기간 축제 준비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제37회 지용제 기획위원회를 구성했다. 외부의 시인, 예술·문화·지역관광 전문가 등의 위원이 다수 구성된 만큼 문학성과 흥미도를 모두 잡을 방안을 연구하고 기획 중이다.

황규철 옥천군수는 "다양한 문학프로그램 및 공연, 체험행사, 각종 볼거리를 내실 있게 준비해 지용제가 대한민국 대표 문학축제로 다시 한번 거듭날 수 있도록 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유정현 문화원장은 "지난해 아쉬웠던 경험을 발판 삼아 옥천군 및 문화예술단체와 충분히 협의해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개최된 제36회 지용제에 6만 3천여 명이 방문해 14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타났으며, 충북도 우수 축제로 지정돼 2,000만 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0일 대부도 지역 음식점 2곳에서 안산 향토 개발 음식 보급 및 육성을 위한 어부밥상 단품 메뉴 '바고찌(바지락고추장찌개)' 시식회를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바고찌는 대부도의 풍부한 해산물을 주재료로 어부밥상을 재현한 단품 메뉴로, 지난 2015년 한국호텔관향토 개발 음식광교육재단에서 연구 개발한 안산지역 향토 개발 음식이다. 시는 지난해 11월 바고찌의 보급과 대표 먹거리 육성을 위해 향토음식점 4개소를 지정한 바 있다.

이번 시식회는 안산시와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이사장 육광심), 한국외식업중앙회 안산시상록구지부(지부장 서성태)·단원구지부(지부장 정동관)가 함께 자리를 마련했으며 '바고찌'에 관심이 있는 대부도 일반음식점 영업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식회에서는 바고찌와 함께 '바미전'(바지락미역전)을 새로이 선보였으며 시식 및 품평의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올해 대부도 권역을 중심으로 안산향토음식점 추가 지정을 위해 바고찌 향토 개발 음식 보급사업의 취지를 설명하고 오는 3월 공개 모집하는 안산향토음식점 신규 지정 등의 사항을 안내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바지락칼국수와 함께 '바고찌'가 안산 대표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취급음식점을 확대하겠다"며 "안산의 특색을 반영한 음식 관광상품을 지속 개발해 음식이 풍부한 관광도시 안산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