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금융감독원이 카카오모빌리티의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감리를 마치고 최고 수위의 제재를 추진한다.

23일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22일 카카오모빌리티에 관련 감리 결과를 담은 조치사전통지서를 보냈다.

금감원은 법인에 대해 과징금 부과와 검찰 고발을 추진하고, 류긍선 대표이사에는 해임을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해 가장 높은 양정 기준인 '고의 1단계'를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정 기준은 동기(고의·중과실·과실)와 중요도(1~5단계)로 나누는데 금감원은 동기와 중요도 모두 가장 높은 수준을 적용한 것이다.

금감원은 카카오모빌리티가 2020년부터 가맹택시 사업 매출을 부풀린 것이 분식회계에 해당한다고 판단하고 감리에 착수한 바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 사업을 하면서 운수회사로부터 운임 20%를 수수료로 받은 뒤 운임의 16~17%를 광고와 데이터 대가 등으로 돌려줬다.

금감원은 순액법에 따라 운임의 3~4%만 매출로 봐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카카오모빌리티는 20%를 매출로 계상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회계 처리 방식에 대해 충실히 설명했으나 충분히 소명하지 못한 것 같다. 감리위원회와 증선위원회 단계의 검토가 남아있는 만큼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