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 논문 주제, '공공임대주택 관련법의 위헌성 관련 헌법적 연구'
지난해 6월 고향 마을 주민·친인척, 초·중·고 동창 최대 1억원씩 기부
올해는 출산장려금 '출생아 1명당 1억원' 지급..이외 글로벌 행보

이중근 부영회장. [사진출처=부영그룹]
이중근 부영회장. [사진출처=부영그룹]

[전국뉴스=이화진 기자]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83세의 고령에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4일 부영그룹에 따르면, 지난 23일 이중근 회장은 이날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열린 ‘제117회 고려대학교 학위수여식’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 회장은 1941년 전남 순천 출생으로 2000년에 고려대 정책대학원 행정학 석사를, 2004년에는 동(同) 대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지난 2022년에는 81세의 나이로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 과정에 진학해 올해 83세의 나이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학위 논문 주제는 '공공임대주택 관련법의 위헌성 및 개선 방안에 대한 헌법적 연구'다.

이 회장은 행정학 석박사에 이어 법학박사 학위까지 취득한 배경에 대해 "학무지경(學無止境)이라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특히 기업 경영을 하면서 학문이 경영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 실질적인 것으로 공부하면 활용을 잘 할 수 있다. 새로운 공부를 하는 즐거움도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1983년 부영그룹을 설립하고 전국에 임대 아파트 23만 가구 등 총 30만 가구의 아파트를 공급했다.

최근 이 회장은 30%의 '거주만을 위한 영구임대주택'과 70%의 '소유주택'으로 주택시장을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전국 100여 곳이 넘는 초·중·고에 이 회장의 아호를 딴 기숙사, '우정(宇庭)학사'를 설립해 기증하고 있으며, 대학들에도 학생들이 필요한 교육시설을 기부했다.

지난해 6월에는 고향을 지켜줘서 고맙다며 고향 마을 주민을 비롯해 친인척, 초·중·고 동창, 군 동기 및 전우들에게 최대 1억원씩, 총 2650억원을 개인 기부했으며, 올해는 출산장려금 '출생아 1명당 1억원'을 지급했다.

이 외에도 캄보디아·라오스에 버스 2000대 기부를 비롯해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에 초등학교 600개, 교육용 칠판 60만여개, 디지털피아노 7만여대 등을 기부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