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6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했다[출처=jtbc 화면캡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6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했다[출처=jtbc 화면캡처]

[전국뉴스=고병용 기자]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이 복귀를 요구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6일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집단행동을 벌이고 있는 전공의들을 향해 “정부가 지금 상황의 엄중함을 직시하고 마지막으로 호소한다”며 “29일까지 여러분들이 떠났던 병원으로 돌아온다면 지나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의료 현장의 혼란이 가중되면서 환자분들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응급의료 현장에서는 자칫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병원의 환자 진료 기능 유지 대책의 일환으로 진료 지원 인력 시범 사업을 시작한다”며 “이를 통해 간호사들이 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 범위가 보다 명확히 설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다만, 이러한 대책들이 전공의들의 공백을 메우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여러분이 밤낮으로 피땀 흘려 지키던 현장으로 돌아와 더 나은 의료 환경을 위해 대화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의사 여러분의 목소리는 환자 곁에 있을 때 더욱 크고 효과적으로 전달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길 당부한다"며 "4대 필수의료 패키지는 위기에 처한 지역·필수의료를 살리고 여러분에게도 더 나은 여건을 만들어주기 위한 것으로 젊은 의사 여러분이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해주실 거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의료인력 확충 등 4대 필수의료 패키지를 추진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의 지지가 큰 추진 동력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장관은 "보건의료 재난 위기 상황에서 환자 곁을 지키고 계신 의사와 의료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