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김포시가 지난 23일 정부가 보건의료 재난 위기경보 단계 '심각'으로 격상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시장을 본부장, 부시장을 차장, 통제관을 보건소장으로하고 재난상황관리반, 주민소통반 등 7개 실무반으로 편성해 대응한다.

시는 이날 오후 4시 부시장 주재로 보건소, 안전담당관, 홍보담당관, 자치행정과, 소방서, 김포시의사회, 김포우리병원, 뉴고려병원 관계자와 긴급회의를 열고 의사 집단행동 상황과 비상의료체계 협력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보건소는 시·소방·응급의료기관·의약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지역응급의료협의체 운영을 통해 의료기관 동향을 즉시 공유하고, 24시간 응급상황실 유지, 응급환자 이송을 위해 인근병원과의 협력체계 구축, 유관기관 지원과 시민홍보를 통해 환자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김규식 부시장은 "지역응급의료협의체, 유관기관은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기관들로서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기관 간 소통과 상호유기적 대응에 최선의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올해 학교숲 정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가정여자중학교 및 석남중학교, 봉수초등학교 총 3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학교숲 정원 조성사업은 학교 공간을 활용해 숲을 조성함으로써 쾌적한 생활환경과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하고 청소년들에게 자연체험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해당 협약서는 서구가 각 학교에 일정 규모의 재정과 기술 자문을 지원하며 학교는 학교숲 조성과 활용·보전을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천 서구는 지난 2003년을 시작으로 316억여 원의 예산을 들여 관내 초·중·고교 34개 학교에 사업을 추진했으며, 금년도에는 사업비 1억8천만원을 투입해 시행할 예정이다.

서구 관계자는 "학생, 교직원, 학교운영위원회 등 학교 구성원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계획을 수립해 환경친화적인 녹색공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숲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동군보건소에서 어르신 틀니·임플란트 보급사업, 60∼64세 임플란트 지원사업 및 중증장애인 치과 진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적절한 치과 치료를 받지 못해 치아의 결손 및 음식물 섭취에 불편이 있는 어르신·중증장애인에게 틀니·임플란트 등을 지원한다.

하동군에 주민등록을 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은 모두 신청 가능하나, 중증장애인 치과 진료비 지원사업은 장애등급을 받은 군민으로 지원 대상이 제한된다. 이전에 보건소에서 무료 의치를 지원받았거나, 7년 이내 의료급여 및 건강보험 혜택으로 틀니를 지원받은 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상 소득 조건은 의료수급권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건강보험료 하위 50%(직장 가입자 월 125,000원 이하, 지역 가입자 월 67,500원 이하) 이내인 자로 모든 구강보건사업에 해당한다.

신청 희망자는 하동군보건소나 치과가 있는 보건지소(화개·악양·횡천·진교·옥종보건지소)에 사업별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군은 관할 보건(지)소에서 구강검진 실시 후 대상자를 최종 선정하며, 선정된 자는 본인이 희망하는 관내 치과의원에서 시술받을 수 있다.

사업별 지원 대상 및 우선순위가 다르므로 상세한 내용은 하동군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보건소 건강증진과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신청 대상자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며 "어르신들의 구강 기능 회복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사업 홍보 및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