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혀 국민께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해"

설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출처=sbs 화면캡처]
설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출처=sbs 화면캡처]

[전국뉴스=고병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5선 의원인 설훈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전격 발표했다. 

설훈 의원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소불위 이재명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하위 10%를 통보받고, 지금까지 민주당에서 일구고 싸워온 모든 것들이 다 부정됐다”고 탈당 배경을 설명했다. 

설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지역구를 누비고, 밤낮을 바꿔가며 고군분투했던 4년이라는 시간이 단순히 이재명 대표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아무 의정활동도 하지 않는 하위 10%의 의원이라고 평가 절하되며 조롱당했다”고 밝혔다.

설 의원은 “40여 년 동안 민주당이 버텨왔던 원동력은, 국민이 민주당을 신뢰했던 이유는 바로 민주당의 민주화가 제대로 작동되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목소리를 배제하지 않고, 통합과 화합의 정신으로 결과를 도출해나가며, 대화와 타협으로 당을 이끌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설 의원은 “하지만 작금의 민주당은 다르다. 이제 민주당은 이러한 민주적 공당이 아니라 이재명 대표의 지배를 받는 전체주의적 사당으로 변모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설 의원은 “이재명 대표는 연산군처럼 모든 의사결정을 자신과 측근과만 결정하고, 의사결정에 반하는 인물들을 모두 쳐내며, 이재명 대표에게 아부하는 사람들만 곁에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설 의원은 “이제 민주당은 국민을 위해 어떤 정치를 해야 하느냐며 심도 있게 토론하는 것이 아닌, 어떻게 아부해야 이재명 대표에게 인정받고 공천을 받을 수 있을 것인지만 고민하는 정당이 돼버렸다”며 “국민을 향한 다양한 목소리는 나오지 않고, 이재명 대표를 향한 찬양의 목소리만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설 의원은  “지금의 민주당은 전혀 국민께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부끄러워해야 하지만, 이재명 대표는 아무런 책임조차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에게 민주당은 자기 자신의 방탄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윤석열 정권에 고통 받는 국민은 눈에 보이지 않고, 그저 자신이 교도소를 어떻게 해야 가지 않을까만을 생각하며 당을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설 의원은 "국민이 아닌 이재명을, 민생이 아닌 개인의 방탄만을 생각하는 변화된 민주당에 저는 더이상 남아 있을 수 없다"며 "마지막까지 김대중의 가치, 노무현의 정신을 지키기 위해 싸웠지만 돌아오는 것은 동료 의원들의 비난과 조롱, 그리고 하위 10% 통보였다"고 밝혔다.

설 의원은 "비록 민주당을 나가지만, 민주당의 가치와 정신은 끝까지 제 가슴속에 담아둘 것"이라며 "밖에서 민주당의 진정한 혁신을 위해 더욱 힘껏 싸우겠다. 다시 민주당이 옛날의 참된 민주정당이 될 수 있도록 외부에서 가차 없이 비판하겠다"고 전했다.

더 나아가 "윤석열 정권의 거듭된 실정과 무능, 전횡으로 고통받는 국민만 바라보며 최전선에서 앞장서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영주 국회부의장과 서울 동작을 공천에서 배제된 이수진 의원, 하위 10%에 포함된 박영순 의원에 이어 설 의원이 네 번째 탈당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