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이화진 기자] 최근 서울의 초고층 랜드마크 건립 계획이 무산 위기에 직면했다는 언론 보도로 인해, DMC 랜드마크 개발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DMC 랜드마크 건립 지연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가며 신속한 건립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진즉 DMC 랜드마크의 상징성과 가치를 인지한 마포구는 신속한 건립을 위해 'DMC 랜드마크 신속 추진 지원'을 공약사업으로 지정했다.

우선 구는 랜드마크 사업 추진현황을 매월 세심히 점검하고 개발방안을 확정하기 위해 서울시 유관부서와 수시로 협의하며 사업추진을 독려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DMC 랜드마크는 최초 용지공급 공고 이후 20년 가까이 해당 부지가 방치되면서 주변 주거환경을 훼손하고, 사업추진이 오랜 기간 표류하면서 상암동을 비롯한 마포구민들의 숙원사업으로 남아있다"며 "랜드마크 건립 사업이 주민들의 염원과 구의 바람대로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DMC 랜드마크 추진을 위한 구의 노력과 주민들의 염원이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이전과는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서울시 역시 원활한 용지 매각을 위해 부동산업계와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한 바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주거용도 비율 (20% 이하 → 30% 이하) 확대, ▲숙박시설(20% 이상 → 12% 이상)과 문화 및 집회시설(5% 이상 → 3% 이상)비율을 축소하고, 사업자의 초기 부담 감소를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자본금(총사업비의 10% 이상 → 200억원 이상)을 축소해 사업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시는 오는 5월 28일,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6월경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한다.

마포구는 추후 사업자가 선정되면 용지 매각을 통해 도시관리계획 변경 및 건축허가 등의 행정절차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상암동이 서울 미디어 산업의 거점이자 서북권 경제 중심지로 부상할 수 있도록 기반 조성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첨단 IT와 미디어산업 클러스터인 상암 DMC는 문화와 과학기술이 융합돼 화려하고 풍성한 볼거리를 만드는 4차 산업의 핵심지역으로, 랜드마크는 DMC의 중심성과 상징성을 대표하는 공간이다"라며"마포구는 서울시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상암 DMC 랜드마크가 조속히 추진돼 주민들의 염원이 하루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포구는 DMC 랜드마크 건립과 더불어 상암 롯데몰 역시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사업을 독려하고 있다.

아울러, 구는 37만 인구가 상주하고 있음에도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종합병원이 없는 마포구의 뒤처진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상암동 내 서부면허시험장 부지에 종합병원 신설을 요청하고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