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고립가구 등주거취약계층 위한 ‘AI 안부 든든서비스’ 시범사업 추진
통신·전력 사용량, 휴대폰 돌봄 앱 등 종합 분석…이상상황 감지 시 AI 안부전화 및 긴급출동

내려받기AI 안부 든든서비스 사업 구조[출처=서울주택도시공사]
내려받기AI 안부 든든서비스 사업 구조[출처=서울주택도시공사]

[전국뉴스=임병연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주거취약계층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 AI 안부 든든서비스(이하 ‘든든서비스’)를 시범 추진한다.

SH공사는 서울시복지재단, 재단법인 행복커넥트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영구임대주택 100가구, 노숙인 지원주택 9가구 등에 거주하고 있는 사회적 고립가구를 대상으로 든든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든든서비스는 통신데이터, 전력사용량, 휴대폰 돌봄 앱 등을 통해 생활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위험상황을 판별, AI 자동 안부전화나 긴급출동으로 고독사를 예방하는 사업이다.

생활데이터를 종합 분석은 통화 수·발신 내역, 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등 통신데이터와 지능형전력량계(AMI)를 통한 전력사용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가정내 별도의 기기를 설치하지 않아 대상자의 거부감이 적다.

특히, 일정기간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예측한 전력 사용량을 미달하는등 이상상황이 감지되면 SKT의 AI안부확인서비스 ‘누구 비즈콜(NUGUBiz call)’ 자동발신으로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전화를 계속 받지않으면 직접 사람이 전화하며, 비상시 현장출동(행복커넥트)한다.

SH공사는 이번 시범사업 관련, 사업 대상자 모집과 AI안부확인서비스 등의 이용료 부담을 담당한다.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기관 및 서비스 이용자 간 협조체계도 조성한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사업 모니터링과 위기가구에 대한 서비스 연계 등 사례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또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사회적 고립가구에 대한 지원정책을 개발하고, 현장 출동서비스 등에 대한 비용을 지원한다.

재단법인 행복커넥트는 SK행복나눔재단이 출연한 비영리 법인으로 이번 사업과 관련, 서비스 데이터 수집, 분석정보 제공, 관제 및
출동서비스 등을 수행한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주거취약계층이 주로 거주하는 임대주택단지 등에서 고독사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며 “각종 생활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감지해 위기상황을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 대응한다면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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