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최근 해빙기와 여름철 집중호우 시기에 지반침하와 침수피해가 잦아 시민들이 불안함을 호소하고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노후 하수관로 정비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구민 안전을 위해 30년 이상된 노후 하수관로 정비에 나섰다.

지난해 구는 자체 조사와 서울시 심의 등을 거쳐 선정된 노후화되고, 결함 등으로 불량한 상태의 하수관로 총 8.4㎞를 우선적으로 정비했다.

올해는 총 13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낙성대동 등 총 12개 동의 하수관로 8.0㎞를 선정해 이 달부터 본격적인 정비에 돌입한다.

우선 구는 ▲관악로6길 ▲신림로21길 일대 등 노후화되거나 불량한 상태의 하수관로 6.7㎞를 개량한다.

또한, ▲관악로30길 ▲봉천역 주변 등 지하 매설물로 인해 굴착이 불가능한 지역의 하수관로 1.3㎞는 비굴착 하수관 보수 방법으로 꼼꼼히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노후 맨홀 ▲빗물받이 등 조속한 정비가 필요한 하수시설물도 적극적으로 보수, 보강을 거쳐 통수 능력을 높이고 침수 피해와 도로 함몰 등으로부터 구민을 안전하게 보호할 계획이다.

구는 이번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으로 침수 피해와 도로 침하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악취문제를 해결해 구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여름철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박준희 구청장은 "노후되고 불량한 하수관로 정비는 구민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공사기간 중 구민 여러분이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양해부탁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하수도 관리로 '주민이 안전한 도시 관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오는 20일부터 12월 13일까지 정발산 유아숲 체험원 등 2곳에서 유아숲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유아숲 체험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는 프로그램이다.

고양시에는 정발산공원과 안곡습지공원에 유아숲 체험원이 조성돼 있으며 지난해에는 참여자가 10,180여명에 달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에는 더 많은 유아들이 유아숲 교육 혜택을 받고 덕양구 아이들도 근거리에서 유아숲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현재 성라공원 내 유아숲 체험원을 조성 추진 중에 있다. 준공 즉시 산림청에 유아숲 체험원 등록 후 운영 할 계획이다.

정발산 유아숲 체험원에서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풀잎아 놀자', '소나무야 놀자' 등의 프로그램을, 안곡습지 유아숲 체험원에서는 '물자라야 놀자', '물속 식물아 놀자' 등 공원마다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이 외에도 '지구야 놀자'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사항 및 숲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숲 체험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유아교육기관(유치원과 어린이집)은 3월 18일(월)까지 고양시청 누리집 고시·공고 란에 게재된 공고문을 확인해 정기형 숲체험을 신청하면 되고, 랜덤 추첨 방식으로 선정된다.

또한 정기형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지 못한 기관과 일반 가족도 수시형 숲체험을 할 수 있도록 이용 예정 전월 10일부터 이용 예정 전주 목요일까지 고양시 통합예약 시스템을 이용해 예약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많은 아이들이 자연을 가까이에서 보고 만져보며 느끼는 유아숲 체험을 통해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고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관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인천시가 우리 수산물 판매 촉진에 나선다.

인천광역시는 올해 상반기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남동구 소래포구 전통어시장·부평구 부평깡시장·계양구 계산시장 등 4개소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매 고객에게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국내산 수산물 당일 구매 금액의 30%, 1인 2만 원 한도 내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행사 기간 중 당일 국내산 수산물을 구매하고 시장 내 설치된 상품권 환급 부스를 방문하면 구매 금액(67,000원 이상 2만 원, 34,000원 이상 67,000원 미만 1만 원)에 따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단 행사 기간 중 1인당 2만 원 한도 내에서만 환급이 가능하다.

상품권 지급은 시장 내 행사 참여 점포에 한하며, ▲일반음식점 ▲제로페이 상품권으로 구매한 품목 ▲정부 비축 품목 ▲수입수산물 등은 제외된다.

아울러, 3월 행사 상품권 지급 규모는 총 5억 8,000만 원(인천종합어시장 260, 소래포구전통어시장 260, 부평깡시장 60)으로 선착순으로 지급하며 상품권이 모두 소진될 경우 조기에 행사가 종료될 수 있다. 4∼6월 행사 예산은 향후 확정될 예정이다.

오국현 시 수산과장은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매월 확대 추진해 더욱 많은 시민들이 우리 수산물을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의 체감 물가가 낮아지고 수산물 소비가 촉진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과 어업인들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월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소래포구 전통어시장·계산시장 3개소에서 진행한 설 명절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는 약 4억 2천만 원의 환급 실적을 내며 상인과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