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문란․인권유린 행위 심각한 수준”, “김석기 전 경찰청장 내정자도 영포회 출신”

 

조영택 의원(민주당․광주서갑)은 5일 영포회 사건과 관련, “영포회의 국기문란행위와 국민인권 유린행위는 아주 심각한 수준으로, 당 진상조사특위가 철저하게 조사해 국민앞에 결과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영포게이트특별조사위원회’ 위원인 조 의원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에서 열린 제238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영포회의 공직 장악이 심각한 수준으로, 전 공직사회가 그 영향력 아래에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김석기 전 경찰청장 내정자 역시 영포회 부회장을 역임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히고, “현 부산청장 이강덕 치안감은 경북 영일출신으로 인수위원을 거쳐 청와대 치안비서관 지냈던 인물로, 임기말 경찰청장을 맡을 것이라는 예측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최근 서울청장 흔들기도 그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공직사회는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또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과거 무소불위의 권력 행사한 사직동팀 부활이라는 증거가 나오고 있다”면서 “방대한 조직도 조직이지만 왜 여기에 국세청조사국 직원, 금감원 직원 파견됐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공직기강 점검한다면서 국세청과 금감원 직원, 전직 총경을 비롯해 11명 경찰관을 파견해 운영했는데, 이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앞에 진실을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