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일 의원 ‘4대강사업, 국회검증특위 통해 적합여부 밝혀야’


 

 4대강 사업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낙동강 사업에 대한 반대시위가 육상이 아닌 낙동강 물위에서 시작되었다. 뗏목시위대는 회룡포를 시작으로 상주, 성주, 함안을 거쳐 낙동강 하구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이색시위를 주관하고 있는 대구, 경북 4대강 사업저지 연석회의는 “뗏목시위는 낙동강 전 구간에 대한 강물 위 대장정이다”며 “이를 통하여 낙동강 유역의 환경?농토?자원?생존권 파괴의 문제를 폭로하고 심각한 지역 문제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골재원 노동자의 부당한 현실을 국민들에게 알려내고자 기획되었다”고 했다.


 


 뗏목시위에 함께 동행한 유원일 의원(정무위원회)은 “4대강공사로 인해 6,197만㎡(1,877만평)의 농지가 사라졌고, 1,661만2000㎡(503만평)의 사유지가 강제수용 되었으며, 2만4,763명의 농민들이 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일자리를 잃었다”며, 4대강공사의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유원일 의원은 최근 채소류 폭등현상도 4대강공사와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정확한 분석과 대책을 요구했다.




 

 또한 “낙동강유역 골재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짓밟고 자살로까지 내모는 4대강공사는 더 이상 지속될 이유가 없다”며, “일단 중단하고 국회에서 4대강검증특위구성을 통해 정부의 4대강사업의 진위를 국민앞에서 객관적으로 검증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색적인 뗏목시위는 13일 시작하여 16일 저녁 문화제를 끝으로 마친다.